대환대출, 채무통합 장단점 - 햇살론, 안전망 대출2 알아보시죠.

    금융권 대출이 있다면 매월 대출원금, 이자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원리금을 조금이라도 줄이거나, 추가 자금을 얻기 위해 대출상품을 알아보게 되면 대환대출 또는 채무통합 이야기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그럼 이러한 말은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게 되는지 궁금할 수 있는데요. 

     

    대출을 받는 입장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이해하고 있어야 나에게 유리한 상품을 고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금융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환대출, 채무통합이 어떤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햇살론15와 안전망대출2 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환대출이란?

    대환대출은 기존 보유중인 대출을 더 나은 조건을 가지고 있는 상품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신규 대출로 갈아타는 것을  이야기 하는데요. 대개 고 금리 대출상품에서 저 금리 상품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이렇게 대출상품을 전환하게 되면 대출상환기간, 이자비용 등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물론 대환대출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으로 금리차이와 중도상환수수료 유무 등의 상세조건을 비교해야 보아야 하는데요. 대출이 5억원이 있을 때 금리가 3.0%일때와 대환대출로 금리가 2.5%로 0.5%의 금리가 줄어들게 되면 매월 2,108,020원을 상환한다고 가정해볼 때 대출기간이 30년에서 27년으로 3년 줄어들어 전체적으로 약 6천3백만원 감소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대환대출 장점

    고금리 대출상품에서 저금리 대출상품으로 전환하여 총 이자부담액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환대출시 대출건수를 줄이게 된다면 금융권 신용도가 상승하여 신용평점(점수) 상승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금리 상승기 보다는 금리 하락기에 대환대출을 알아보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대환대출 단점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는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시점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전문상담사를 통해 대환대출을 진행하는 경우 대출상담사가 대출상품을 지정할 수 있는 단점이 있으므로 스스로 대출 상품을 알아보는 것이 더 유리한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출을 받게 되면 인지세가 추가로 발생되는데, 금액에 따라 높은 인지세를 부담하게 되므로 함께 고려해보아야 하겠습니다.

     

    채무통합이란?

    채무통합이란 여러 금융권에 흩어져 있는 대출을 통합하는 것을 말하는데, 대환대출과 같이 대출상품을 갈아타는 것이 아니라 단순하게 기존 대출을 금리 등 대출조건이 유사한 금융권 채무로 통합하는 것입니다. 만약 비슷한 상품을 여러개 가지고 있다면 개수를 줄여서 관리하는 것입니다.
     
    채무통합 상품은 1금융권 은행에서는 가입이 어렵고 2금융권인 저축은행이나 캐피탈을 통해서 이용이 가능한데요. 보통 중금리 상품으로 채무통합을 많이 하게 됩니다.

    채무통합 장점

    대환대출의 장점은 대출상환 원리금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는데, 채무통합시 대출금액은 변화지 않지만 신규로 대출을 하게 되면 대출기간이 기존 보다 늘어나는데 이때 매월 납부 이자가 줄어들어 매월 납부하는 총 원리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물론 대출기간이 늘어나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여러 개의 대출을 보유하는 것 보다 대출을 통합관리하게 되면 신용평가에서 이점이 발생됩니다. 

    채무통합 단점

    • 채무통합의 단점은 특별히 나은 조건의 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관리적인 측면외에 재무적으로 큰 효과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 또한 앞서 이야기하였듯이 대출 상환기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 신규대출에 따른 각종 수수료 등 부대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15 대환대출

    햇살론15은 대부업, 불법 사금융 등에서 고금리 대출을 할 수 밖에 없는 최저신용자를 위해서 출시한 국민행복기금 보증 정책 서민금융상품입니다.

    햇살론15 - 대출대상

    햇살론15의 대출 대상으로는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이하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는 신용등급 제한없음) 또는 연소득은 4천5백만원 이하에 해당되는 분이 해당됩니다.

    신용등급, 신용점수 관련 글

    └  신용등급 무료조회
    └  신용등급 올리는 법
    └  신용등급대신 신용점수 관리, 무료조회
    └  2021년 신용등급 사라지고 내년부터 신용점수제로 전환
    제외대상 - 아래의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 대출대상에서 제외되니 유의하세요.
    ▶ 직업 및 소득이 없으신 분
    ▶ 현재 연체중이신 분
    ▶ 소득에 비해 채무액이 과다한 분
    ▶ 기타 보증심사 결과 부적격자로 분류된 분

    햇살론15 - 지원내용

    • 대출한도 : 일반보증은 700만원 , 특례보증 1,400만원까지 가능
    • 대출금리 : 연 15.9%(단일금리)
    •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중 선택 상환
    • 우대금리 : 성실상환시 1년마다 금리인하(3년 선택 시 3.0%p씩, 5년 선택시 1.5%p씩)
    • 상환방법 : 원리금 균등 분할
      * 일반보증은 시중은행에서 심사부터 대출실행까지 가능하며, 특례보증은 은행이용이 어렵거나, 정형화된 서류 구비가 어려우신 경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추가심사를 거쳐 보증을 승인하게 됩니다.

    햇살론15 - 반복·추가 이용

    반복 이용 : 햇살론15 상환 완료 후 횟수 제한 없이 여러번 반복 이용 가능.
    추가 이용 : 대출 이용 중 추가 자금이 필요한 경우 1회 추가 대출 가능
    ※ 추가 이용시 대출한도 범위 내 신청 가능
    ※ 반복·추가 이용시 직전대출 당시보다 부채상황이 개선된 경우 최초 적용금리를 0.5%p 우대(15.9%→15.4%)

    햇살론15 -  취급처

    햇살론15는 전국 14개 시중은행 창구 및 인터넷전문은행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 KB국민, 신한, 우리, IBK기업, 하나, 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SC제일, 한국씨티은행, 카카오뱅크
    모바일 이용 가능 은행 : 신한, 전북, 우리, 광주, 부산, 하나, 카카오뱅크

    ※ 모바일 앱 설치 및 신청 내용은 해당 은행 콜센터로 문의.
    전국 31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특례보증 문의 할 수 있습니다.
    단,
    서금원 앱을 통한 보증신청 완료 후 센터방문 예약 후 방문해야 합니다.
    권역 센터명(전국 31개 종합상담센터)
    서울 ( 6 ) 중앙, 강남, 광진, 노원, 양천, 관악
    경기/인천 ( 10 ) 인천, 수원, 부천, 고양, 김포, 성남, 의정부, 안양, 안산, 구리
    강원 ( 2 ) 춘천, 원주
    대전/충청 ( 2 ) 대전, 천안
    대구/경북 ( 4 ) 대구, 서대구, 구미, 포항
    부산/경남 ( 4 ) 부산, 사상, 울산, 양산
    광주/전라 ( 3 ) 광주, 목포, 군산

    [신한은행 안전망 대출2]

    안전망 대출II은 국민행복기금에서 보증심사를 완료한 분에게 고금리 대출 대환을 지원하는 정책서민금융상품중 하나입니다. 

    안전망 대출2 - 대출대상, 대출한도

    ▶ 대출대상 - 국민행복기금에서 보증심사를 완료 후 접수번호를 발급받은 경우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용보증서 발급 확인 방법 - 서민금융진흥원이 발행한 “보증신청 접수증”으로 확인(특례보증) 

    ※ 주의사항 : 보증서 발급일 부터 30일 이내 취급 가능(신용보증서 유효기일 이내 / 30일 초과시 취급 불가) 

    ※ 개인신용평점 및 심사기준에 따라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대출한도 - 최대 2천만원까지 가능, 국민행복기금에서 산출된 보증한도금액내에서 대출이 실행됩니다.

    * 채권보전 : 국민행복기금 전액담보(대출금액의 100%)

     

    ▶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국민행복기금 심사 결과에 따라 결정)이며,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방식으로 상환합니다.

    안전망 대출2 - 대출금리

    ▶ 대출금리 - 적용금리는 연 17% 또는 연 19%(보증기관의 심사결과에 따라 보증료율이 차등) 입니다.

    - 확정금리 연 3.5%(은행)/보증료율(국민행복기금) 연 13.5% or 연15.5%

    ※ 금리우대금리 - 금융교육 수료시 국민행복기금에 납부하는 보증료 0.1% 감면혜택제공됩니다.

    안전망 대출2 - 담보, 부담비용

    ▶ 담보 : 국민행복기금 보증서 100% 담보입니다.

    중도상환해약금 면제됩니다.

    안전망 대출2 - 필요서류

    • 보증승인접수증(국민행복기금 발급)
    • 신분증

    안전망 대출2 - 특례보증 신청절차

    ① 사전상담 : 사전상담을 받고 대상자 확인 후 신용보증 신청

    ② 신용보증신청 :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은행을 통하여 신용보증 신청

    ③ 보증심사 : 국민행복기금에서 서류 등을 확인하여 보증심사

    ④ 약정체결 : 보증심사 완료 후 채무보증에 대한 약정 체결

    ⑤ 대출신청 : 은행내점을 통하여 대출신청(은행에서 별도의 대출심사 진행)

    ⑥ 대출실행 : 대출실행 및 고금리 대환자금일 경우 해당 고금리대출 상환

     

    ▶ 특례보증 신청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진행합니다.

    - 전국 31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서금원 앱을 통한 보증신청 완료 후 센터방문 예약을 해야 합니다.)

    유의사항

    • 자세한 내용은 국민행복기금(www.happyfund.or.kr),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콜센터(1397) 또는 가까운 영업점 상담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일정 기간 납부해야할 원리금이 연체될 경우에 일정 기간 납부해야할 원리금이 연체될 경우에 계약만료 기한이 도래하기 전에 모든 원리금을 변제해야할 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상환능력에 비해 대출금, 신용카드 사용액이 과도한 경우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으며, 개인신용평점 하락시 금융거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고금리대안 안전망,햇살론15

    └ 하나은행 정부지원 고금리 대안 정책서민금융 대환상품 안전망대출2
    └ 기업은행 정부지원 고금리 대안 정책서민금융 대환상품 안전망대출2
    └ 우리은행 정부지원 고금리 대안 정책서민금융 대환상품 안전망대출2
    └ 카카오뱅크 국민행복기금 햇살론15 일반특례보증
    └ IBK기업은행 정부지원 일반, 특례보증 햇살론15 대출
    └  KB국민은행 정부지원 국민행복기금 신용보증 햇살론15
    └ 신한은행 정부지원 서민금융 쏠편한 햇살론 유스(Youth)대출

    지금까지 여기까지 채무 통합 대환대출, 국민행복기금 보증 서민금융 햇살론15, 고금리 대안 정책서민금융 대환상품 안전망대출2 대상, 한도, 상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